728x90
하나카드(대표이사 이호성)는 최근 해외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이하 트래블로그)의 이용자 분석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트래블로그는 지난해 하반기(22년 7월) 발급 개시 이후 올해 5월까지 누적 가입자수가 100만명을 넘어섰고 누적 환전액은 3,000억을 돌파하며 흥행몰이에 성공하고 있다. 특히, ▲환율우대 100%, ▲해외 이용 수수료 무료,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무료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해외여행 수요층의 니즈를 다방면으로 공략하였다.
최근에는 강력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며 트래블로그의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하나머니 앱에서 이용 가능한 해외 통화를 ▲기존 8종(미국USD, 일본JPY, 유로EUR, 영국GBP, 중국CNY, 싱가포르SGD, 캐나다CAD, 호주AUD)에서 10종(베트남VND, 홍콩HKD, 태국THB, 스위스CHF, 필리핀PHP, 스웨덴SEK, 인도네시아IDR, 뉴질랜드NZD, 헝가리HUF, 체코CZK)을 추가하며 ▲국내 최초로 총 18종의 취급 통화에 대해 환율 100% 우대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5월 초에는 트래블로그 신용카드를 출시하여 기존 체크카드에서 제공되던 혜택은 물론 ▲국내외 전 가맹점 하나머니 1% 무제한 적립 ▲국내외 전 가맹점 하나페이 결제 시 하나머니 1.3% 무제한 적립 ▲해외 가맹점 결제 시 3% 적립(월 최대 5만 하나머니) ▲항공/면세점/여행 관련 가맹점 결제 시 3% 적립(월 최대 5만 하나머니) 등의 혜택을 추가하였다.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올해 5월까지 해외에서 트래블로그를 이용한 고객 중 48.4%는 20~3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주 연령층이 30~50대 남성임을 감안하면 크게 상반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카드발급을 기준으로도 20~30대 여성은 전체 카드 발급 중 43%를 차지하였다. 이는 트래블로그가 합리적 소비와 혜택에 민감한 MZ 여성들의 니즈를 적절히 공략했음을 반증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최근 일본 여행 인기와 더불어 일본에서의 트래블로그 이용 역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 출시 이후 올해 5월까지 일본에서 트래블로그를 이용한 고객은 전체 해외여행 이용고객 중 63.1%를 차지했다.
일본 다음으로는 미국(11.4%), 프랑스(7.8%), 영국(6.1%), 이탈리아(4.9%) 등이 차지해 일본을 제외하면 상대적으로 유럽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주요 방문 도시 또한 도쿄(46.3%), 오사카(21.4%), 후쿠오카(17.9%) 등 일본 주요 도시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을 다녀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동기간 신용카드 고객의 방문 국가는 일본(25.8%), 미국(18.9%), 베트남(15.1%), 태국(9.8%), 싱가포르(5.6%) 순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동남아시아의 여행 수요가 높았다.
대륙별로 살펴보면 트래블로그는 동아시아(63.7%), 서유럽(18.1%), 북미(11.9%) 등의 순으로 이용이 많은 반면에 신용카드는 동남아시아(36.7%), 동아시아(29.4%), 북미(20.5%) 등의 순으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신용카드의 주 사용층이 40~50대에 해당하는 가장들인데 반해 트래블로그는 젊은 MZ세대의 이용이 많아 상대적으로 유럽 여행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트래블로그와 신용카드 모두 일본에서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전연령대에서 일본 여행의 인기가 매우 높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지난해 하반기 트래블로그를 발급한 고객 중 절반(50.4%)은 실제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일 카드로는 가장 많은 해외여행 고객 비중을 기록하며, 하나카드 내부에서는 “트래블로그=해외여행”이라는 공식이 성립했다는 분위기이다.
또한 트래블로그를 발급한 고객들은 평균 28일 만에 첫 해외 승인을 기록하며, 카드 발급 이후 한 달 안에는 해외로 출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트래블로그 발급이 여행을 준비하는 하나의 과정이 된 셈이다.
하나카드는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 강화를 통해 트래블로그 흥행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트래블로그 가입자 수 100만 돌파를 기념해 18종 통화의 환율 100% 우대기간을 8월 31일까지 연장하고 행사 기간 내(6. 12~7 .9) 외화 하나머니를 10만원 이상 충전(환전)한 손님 중 매주 추첨을 통해 총 3,000만원 상당의 여행 관련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올해 하반기 여행 결제 기록을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는 ‘여행Log’ 서비스 출시도 앞두고 있으며 결제 데이터 기반 AI 여행 추천 서비스와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통해 트래블로그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 이석 그룹장은 “트래블로그는 당사 플랫폼과 연계하여 해외여행을 위한 하나의 통합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언급하며 “해외여행에서 하나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여행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경제,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시아 최대 규모 웹 3.0 X 메타버스 컨퍼런스 ‘2023 메타콘’ 프로그램 공개 (0) | 2023.06.12 |
---|---|
서울특별시-NH농협손해보험, 도시농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0) | 2023.06.12 |
이랜드, BTS 그래미어워즈 공연의상 7벌 최초 공개 (0) | 2023.06.12 |
대상홀딩스, 스타트업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 (0) | 2023.06.12 |
현대백화점면세점 "면세 쇼핑하고 대한항공 마일리지 두배로 쌓으세요!" (0) | 2023.06.12 |